1. 홈
  2. 뉴스
  3. 오늘의 뉴스

오늘의 뉴스

<선택 2022> 대선 후보의 충북 공약 ①이재명
인쇄인쇄 확대 축소 좋아요좋아요 235  취재기자 : 정재영, 방송일 : 2022-02-15, 조회 : 2,350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 링크복사
20대 대통령 선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충북 공약
Loading the player..


좋아요


대한민국과 충북의 미래를 책임질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대선 주자들이 우리 지역 발전을 위해 어떤 공약을 했는지 자세히 정리했습니다.

첫 순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공약입니다.
정재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자칭 '충북의 사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충북 미래 비전은 '대한민국 신성장 중심 충청북도'입니다.

광역권 공약으로는 크게 7가지를 내걸었습니다.

먼저 '공항과 철도' 관련.

중부권 거점인 청주국제공항과 관련해 활주로 재포장과 연장, 여객˙화물청사 확충과 지난해 추진이 결정된 경기 화성-청주공항 광역철도 조기 건설을 약속했습니다.

철도는 청주 오송에 철도산업 국가산단을 조성하고 청주 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조기 구축, 충남˙북에서 경북까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빠졌던 '중부내륙선 지선'이 포함됐습니다.

◀SYN▶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지방에 대한 인프라 구축은 경제성보다 사실은 목적성을 더 중시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처럼) 단순한 경제성 판단 기준으로 경제성 없는 지역은 소외시키는 그런 방식은 결코 아닐 것이다. 오히려 반대다."

'고속도로' 관련해서는 2차 고속도로 건설 계획에 포함된 진천-영동 고속도로 조기 추진과 보은에서 제천, 단양까지 백두대간 연계 동부축 고속도로, 충남 당진과 충북, 경북 울진을 잇는 동서 5축 고속도로가 포함됐습니다.

'신성장 산업'은 청주 오송 바이오의약품 전문 인력 양성 센터, 오창에 이차전지 연구개발 플랫폼과 시스템반도체 첨단 패키징 플랫폼, 천연물을 활용한 제천 인공지능 융합 기술센터 구축이 있습니다.

또 혁신도시의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음성˙충주 그린 수소 산업 클러스터, 제천˙단양 저탄소 청정연료 생산 거점 육성을 약속했습니다.

'교육' 분야에는 충청북도와 충북교육청이 공동 추진하는 AI 영재고, '관광˙문화' 분야는 미호강 프로젝트와 동남 4군 산림 관광 거점 육성, 충주호 일원 에코 순환 루트,
'체육'은 전통무예 세계화와 진천 국가대표 선수촌 연계 스포츠 테마타운 조성입니다.

청주교도소와 여자교도소, 외국인 보호소는 신축 이전하고, 그 자리에 주민 편의시설을 지을 계획입니다.

◀SYN▶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더 이상 충북 서남부 지역 주민의 희생을 강요할 수는 없습니다. 청주시민과 지혜를 모아서 청주교도소 이전 추진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습니다."

시˙군별로는 청주에 생활체육과 익스트림, 레포츠가 가능한 강서 청소년스포츠파크 등을, 충주는 사고가 많은 살미면 36번 국도 개량 등을, 제천은 국립 중부내륙권 생물자원관 건립 등을 선정했습니다.

혁신도시가 있는 진천˙음성에 공공기관 2차 이전과 하이패스 나들목 신설 등을, 증평에는 고려인삼 광역 융복합 사업 지원 등을 괴산은 국립생태원 백두대간 분원 건립 등이 꼽혔고..

보은과 옥천, 영동에는 공동 이용할 수 있는 공공병원과 공공 산후조리원 등을, 단양에는 구경시장 인근 주차타워 설치 등을 약속했습니다.

이재명 후보의 충북 공약은 이재명 후보 공식 누리집의 '재명이네 공약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MBC뉴스 정재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