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홈
  2. 뉴스
  3. 오늘의 뉴스

오늘의 뉴스

AI 바이오 영재학교 26년 학생 선발, 27년 개교
인쇄인쇄 확대 축소 좋아요좋아요 141  취재기자 : 이병선, 방송일 : 2024-04-17, 조회 : 2,300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 링크복사
Loading the player..


좋아요


충북의 숙원사업이었던 AI 바이오 영재학교가 곧 건축 설계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한국과학기술원, KAIST 부설 국립학교로 세워지게 되는데요.

2026년에 처음으로 학생 50명을 선발하고, 2027년 3월에 개교할 예정입니다.

이병선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청주 오송 식약처, 질병관리청 건너편의 공터,

 

충북의 첫 영재학교인 AI 바이오 영재학교가 들어설 충청북도 소유의 땅입니다.

 

지난해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된 이후 현재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진행 중인데, 다음 달 안에는 설계업체를 공모할 예정입니다.

 

과기부가 진행한 연구용역에서는 한 학년에 50명, 정원 150명 규모로 윤곽이 잡혔습니다.

 

교육과정은 3년이 원칙이지만 학년과 상관없이 졸업학점제로 운영됩니다.

 

KAIST 부설 학교인 만큼 영재학교 학생들이 KAIST 강의를 듣고 실험실을 사용하거나, 교수의 지도를 받아 졸업연구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오송 3산단에 계획 중인 KAIST 바이오메디컬 캠퍼스와 연계해, AI 바이오 분야 맞춤형 인재를 길러내는 겁니다.

 

2026년 6~8월 사이 첫 신입생 선발을 위한 전형을 실시하고, 9월에 등록한 뒤 2027년 3월에 개교할 예정입니다.

 

부산에 있는 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에 이어, 국내 두 번째 국립 영재학교가 오송에 문을 여는 겁니다.

 

◀ INT ▶ 김원묵 충청북도 RISE추진과장

"충북교육청, 청주시청과 함께 TF팀을 구성하여 부지 제공, 학교 설립인가 등 행정·재정적으로 지원해서 2027년에 차질 없이 개교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입니다"

 

신입생을 선발할 때 충북 지역인재 전형이 포함될 수 있을지가 관심사 가운데 하나인데, 국립 학교는 전국 단위 선발이 원칙이어서 실현 여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 INT ▶ 김원묵 충청북도 RISE추진과장

"국립 영재학교 같은 경우는 지역인재를 선발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AI 바이오 영재고 같은 경우에는 지역의 우수 인재가 많이 양성될 수 있도록 과기부와 지역인재 선발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의해 나가고 있는 단계입니다"

 

한편, KAIST는 지난달 AI 바이오 영재학교 설립추진단을 구성해, 교육과정 개발과 교직원 확보, 학교 시설, 운영계획 등 전반적인 사항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MBC뉴스 이병선입니다. 

(영상 이병학)

◀ E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