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홈
  2. 뉴스
  3. 오늘의 뉴스

오늘의 뉴스

비청주권 모두 '현역' 승리.."변화보다 안정"
인쇄인쇄 확대 축소 좋아요좋아요 8  취재기자 : 이승준, 방송일 : 2024-04-11, 조회 : 296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 링크복사
Loading the player..


좋아요


청주를 제외한 나머지 4개 선거구에서는 모두 현역 의원이 수성에 성공했습니다.

전국적으로 정권 심판 바람이 강하게 불었지만, 변화보다 안정을 택하는 '여농 야도' 성향의 보수 유권자가 많았습니다.

이승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청주를 제외한 충북의 나머지 4개 선거구는 모두 현역 의원이 당선됐습니다.

 

충주 이종배 의원과 동남 4군 박덕흠 의원은 4선 고지에 올랐고, 제천단양 엄태영 의원과 중부3군 임호선 의원은 재선이 됐습니다.

 

국민의힘 세 석, 민주당이 한 석을 차지했습니다.

 

4년 전 21대 총선과 같은 양상입니다.

 

지역 유권자 대부분이 변화보다 안정을 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 INT ▶ 임호선 증평진천음성 국회의원 당선인

"더 큰 미래 중단 없는 변화 발전 성장을 위해서 누가 국회의원인지를 국민 여러분들께서 선택해 주셨습니다. 저에게 있는 어깨가 더 무거운 시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현역 의원의 프리미엄과 농촌지역의 보수 성향이 맞물리면서, 이번 총선의 가장 큰 이슈였던 '정권심판'도 판세를 바뀌지 못했습니다.

 

예전보다 격차가 줄었지만 현역들은 힘겹게 수성에 성공했습니다.

 

◀ INT ▶ 엄태영 제천단양 국회의원 당선인

"우리 당과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따가운 회초리를 피부로 실감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재선에 성공했지만 더 낮은 자세와 더 겸허한 자세로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고요."

 

국민의힘이 총선에서 크게 지면서 충북지역 다선 중진의 역할은 상대적으로 커졌습니다.

 

◀ INT ▶ 박덕흠 보은옥천영동괴산 국회의원 당선인

"국회에 가서 부의장이든 (덩 정책위) 의장이든, 안 되면 원내대표든, 이런 부분도 도전을 하고 또 더 큰 꿈을 만들 수 있는 그런 기회가 되면 하여간 저는 어떻게든 꿈을 가지고 도전을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또 여야로 나뉜 청주권 초선 의원들과 어떤 호흡을 맞출지도 22대 국회를 바라보는 관심사입니다. 

 

◀ INT ▶ 이종배 충주 국회의원 당선인

"제가 4선 중진이 됐기 때문에 충북과 충주 발전에 앞장서서 이끌고, 또 여야 관계없이 우리 충북 의원들 모두 힘을 모아서 충청북도가 원하는 사업들, 각 시군이 원하는 사업들 함께 힘을 모아서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4년 전 선거와 달라지지 않은 비청주권 4개 선거구.

 

전국적인 총선 결과도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여야가 바뀌었고, 대결 정국은 더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그들이 강조했던 재선 이상, 중진의 힘을 어떻게 보여주고 실천할지 지켜볼 대목입니다.
 

MBC뉴스 이승준입니다.

영상취재 천교화

◀ E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