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홈
  2. 뉴스
  3. 오늘의 뉴스

오늘의 뉴스

"무늬만 자율, 실상은 강제" 계속되는 반발
인쇄인쇄 확대 축소 좋아요좋아요 179  취재기자 : 정재영, 방송일 : 2022-08-12, 조회 : 949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 링크복사
Loading the player..


좋아요


김영환 지사가 야심 차게 추진한 이른바 '차 없는 도청'의 시범 운영이 끝났습니다.   

예상대로 직원들의 불만이 많았는데 일단 대체 주차 공간 마련 등의 문제점을 해결한 다음 전면 시행하기로 한발 물러섰습니다.

자율에 맡기겠다는 건데 실효성도 의문이지만 간부들에게는 사실상 주차 금지령을 내려 또 다른 풍선효과를 걱정하는 직원들이 많습니다. 
정재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370여 면의 도청 주차공간 가운데 72%를 없애고 그 자리를 문화와 휴식 공간으로 채우겠다는 신임 도지사의 구상. 

닷새간의 시범 운영 결과는 예상대로였습니다.

공무원노조가 집계해 봤더니 시범 기간, 출퇴근 셔틀버스 7대를 이용한 직원은 다 합해도 200여 명에 불과했습니다. 

외부 주차장을 이용하는 470명과 휴가자를 제외하더라도 어림잡아 6백 명 이상이 출퇴근에 불편을 겪은 걸로 추정됩니다.

반면 주차장을 이용한 민원인 수는 시간당 최대 60명 정도로 민원인용으로 비워둔 106면의 절반을 겨우 넘었습니다.

이런데도 충청북도는 민원인 설문조사 결과, 주차난 해소에 찬성하는 의견이 더 많았고 직원들에게 문화와 공연을 누릴 기회를 주는 등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습니다. 

다만 대체 주차장 확보나 구체적인 활용 계획 등 드러난 문제점이 해소될 때까지 전면 시행을 미루고 '자율 동참'으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SYN▶신형근/충북도청 행정국장
"직원 주차면 축소를 통해 방문 민원인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직원에 배정된 주차면은 차량 이용 필요성이 높은 직원이 활용하고, 셔틀버스는 (연장) 운행하면서 지속 여부에 대한 필요성을 점검해 나가겠습니다."

대신 기존에 청사 내 주차공간을 배정받았던 사무관 이상 간부 공무원 107명에게 사실상 주차 금지령을 내렸습니다. 

그 자리라도 비워두겠다는 건데 '권장'이라는 표현을 쓰긴 했지만 대상자들에겐 다른 의미로 읽힐 수밖에 없습니다. 

◀INT▶이범우/충청북도 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결국 직원분들 기존에 배정됐던 주차면 107면을 갖다 빼서 하는 건데 과연 이게 자율인지 강제인지 그거는 도지사님한테 묻고 싶습니다."

간부가 아닌 공무원들도 불편하긴 마찬가지. 

눈치를 봐야 하는 건 물론이고 지금도 종종 하고 있는 상사들의 묻지 마 호출에 끌려다닐 걱정도 해야 하는 겁니다.

◀SYN▶충북도청 공무원 
"같은 동네에 사는 직원들이 카풀을 해야 하는 수요도 분명히 있을 거고. (상사가) 차를 못 가져오니까 전날 술을 먹거나 회식이 있었거나 할 때는 당연히 다음 날 카풀하자고 할 거고."

'차 없는 도청의 꼼수 연장'이라며 반발하고 있는 충청북도 공무원노조는 다음 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인 뒤 전면 폐기를 요구할 계획.

충청북도는 직원들의 불편을 해소할 주차타워 건립을 위해 연구용역을 발주하기로 했고 예산도 추경에 편성했다며 직원 달래기에 나섰습니다. 

MBC뉴스 정재영입니다.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