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홈
  2. 뉴스
  3. 오늘의 뉴스

오늘의 뉴스

고려인 조례 통과..사흘 만에 부결에서 가결
인쇄인쇄 확대 축소 좋아요좋아요 36  취재기자 : 이승준, 방송일 : 2023-03-24, 조회 : 408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 링크복사
제천시 인구감소 재외동포 제천시의회 김창규제천시장
Loading the player..


좋아요


제천시가 인구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외동포 유치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제천시가 이를 뒷받침하는 조례안을 냈는데, 이 조례안이 상임위에서 부결됐다 본회의에 재상정돼 통과되는 우여곡절을 겪었습니다.

 조례안 자체에 큰 문제가 있었던 것도 아닌데 사흘 새 왜 결정이 뒤바뀐 걸까요?  이승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예정된 안건을 처리한 뒤 폐회를 앞둔 제천시의회가 정회를 선언했습니다.

 이어지 본회의에서 사흘 전 자치행정위원회에서 부결된 조례안이 다시 상정됐습니다.

◀SYN▶ 이정임 제천시의회 의장
"제천시 고려인 등 재외동포 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13명의 의원 가운데 10명이 찬성표를 2명은 반대표를, 나머지 한 명은 기권했습니다.

 사흘 전 상임위에서는 고려인 정착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았고, 준비가 부족하다는 지적이었습니다.

 조례 내용은 달라지지 않았지만 사흘 전 부결에서 오늘은 가결됐습니다.

 사흘 전 반대표를 던진 의원 세 명은 모두 국민의힘 소속.

 오늘은 한 명을 제외하고 모두 찬성으로 돌아섰습니다.

◀INT▶ 윤치국 제천시의원, 반대 투표
"시장님 공약 사항이라 그래서 너무 이렇게 급작스럽게 가는 거는 좋지 않다. 일단 뭐 저희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그 준비가 됐을 때 그때 시행해도 늦지 않다. 그렇게 생각하고 있고요."
 
 이 과정에서 제천영화제 예산을 두고 국민의힘 내부에서 갈등이 벌어졌다는 후문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삭감된 영화제 예산 증액을 위해 김창규 시장의 중점 사업인 고려인 조례를 손댔다는 이야깁니다. 

◀INT▶ 이재신 제천시의원
"(국민의힘 의원들이) 판단을 번복을 했는지에 대해서는 제가 뭐 그 뒷배경이라든가 이런 얘기는 설왕설래가 있지만 제가 여기서 말씀드리기는 좀 그런 것 같습니다."

 당사자들은 조례 통과와 영화제 예산은 별개라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사흘 새 부결에서 가결로 바뀐 조례는 지방의회의 위상을 스스로 낮춘 셈입니다.

 한편 영화제 예산은 다음 달 추경에서 증액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또 제천시장과 시의장 등은 모레부터 고려인 등 재외동포 유치를 위해 중앙아시아 3개국을 방문합니다.
 MBC뉴스 이승준입니다.
 영상취재 천교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