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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뉴스
리포트,충주)중부내륙철도 세미나
◀ANC▶
올해 정부 예산에 여주에서 충주를 잇는
철도의 기본사업비 14억원이 반영되면서
중부내륙철도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제적 타당성은 작은 것으로 나타나
그리 낙관할 일 만은 아닌것 같습니다.
이승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END▶
백년전 빼앗긴 철길을 다시 국토의 중심으로.
서울에서 경기도 여주를 거쳐
충주로 연결되는 중부내륙철도의 사업이
드디어 시작됐습니다.
올해 반영된 예산은 14억원.
기본계획에도 턱없이 부족한 규모지만
대형 국책사업의 시작이라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INT▶ 김상균 건설교통부 철도정책국장
""금년에 기본계획, 내년에 기본설계,
2014년에 완공""
그러나 낙관하긴 이른 상황입니다.
여주에서 충주, 충주에서 문경 등
두차례에 걸친 예비 조사 결과 경제적 타당성은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G) 현재 추정되는 예산만도
여주~문경 구간만도 1조 1,600억원선.
복선으로 건설할 경우에는
2조 8천억원이 넘고
서울에서 여주 구간까지 감안하면
3조원이 넘는 대역삽니다.
결국 계량화된 경제성 논리보다는
국토균형개발을 위한 교통인프라 구축이라는
명분쌓기가 사업추진에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INT▶
이성모 / 서울대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중부내륙철도) 경제적 타당성은 미약하지만
계량할 수 없는 근본적인 효과,
즉 국가균형발전이라든지 지역경제효과 등
여러가지 얻을 수 있다."
100년전 경부 철도에서 멀어지며
개발 소외의 아픔을 맛보았던 충주.
이제는 새로운 철도 기간망 구축을 앞두고
모두가 힘을 모을 시깁니다.
MBC뉴스 이승준입니다.
올해 정부 예산에 여주에서 충주를 잇는
철도의 기본사업비 14억원이 반영되면서
중부내륙철도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제적 타당성은 작은 것으로 나타나
그리 낙관할 일 만은 아닌것 같습니다.
이승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END▶
백년전 빼앗긴 철길을 다시 국토의 중심으로.
서울에서 경기도 여주를 거쳐
충주로 연결되는 중부내륙철도의 사업이
드디어 시작됐습니다.
올해 반영된 예산은 14억원.
기본계획에도 턱없이 부족한 규모지만
대형 국책사업의 시작이라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INT▶ 김상균 건설교통부 철도정책국장
""금년에 기본계획, 내년에 기본설계,
2014년에 완공""
그러나 낙관하긴 이른 상황입니다.
여주에서 충주, 충주에서 문경 등
두차례에 걸친 예비 조사 결과 경제적 타당성은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G) 현재 추정되는 예산만도
여주~문경 구간만도 1조 1,600억원선.
복선으로 건설할 경우에는
2조 8천억원이 넘고
서울에서 여주 구간까지 감안하면
3조원이 넘는 대역삽니다.
결국 계량화된 경제성 논리보다는
국토균형개발을 위한 교통인프라 구축이라는
명분쌓기가 사업추진에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INT▶
이성모 / 서울대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중부내륙철도) 경제적 타당성은 미약하지만
계량할 수 없는 근본적인 효과,
즉 국가균형발전이라든지 지역경제효과 등
여러가지 얻을 수 있다."
100년전 경부 철도에서 멀어지며
개발 소외의 아픔을 맛보았던 충주.
이제는 새로운 철도 기간망 구축을 앞두고
모두가 힘을 모을 시깁니다.
MBC뉴스 이승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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