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홈
  2. 뉴스
  3. 오늘의 뉴스

오늘의 뉴스

"경제 활성화vs주민 생존권 악화"..산업단지 갈등
인쇄인쇄 확대 축소 좋아요좋아요 2  취재기자 : 이초원, 방송일 : 2024-03-06, 조회 : 356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 링크복사
Loading the player..


좋아요


보은군에서 세 번째로 추진하는 산업단지 건설을 두고 인근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셉니다.

보은군은 경제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주민들은 안전과 건강권 등을 이유로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초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머리띠까지 둘러맨 7,80대 노인들이 거리로 나섰습니다. 

보은군이 추진하는 제3산업단지 건설에 항의하기 위해섭니다.

◀ SYNC ▶
"주민생활 위협하는 산업단지 철회하라, 철회하라, 철회하라!"

주민 대부분이 60살 이상의 농민인 상황에서 농지 위에 산업단지가 조성되면 생존권을 위협받게 된다는 겁니다.

특히 산업단지가 마을과 인접하다 보니 단지에서 발생하는 각종 화학물질과 악취 같은 각종 오염원에 지역 주민들이 노출될 수 있다고 반발했습니다.

직접 현장을 찾아가 봤습니다.

70여 가구가 살고 있는 마을을 둘러싼 보은 제3산업단지의 조성 면적은 84만㎡, 

마을과 가까운 곳은 5m 정도 밖에 안 됩니다.

◀ INT ▶ 보은군 사직리 주민
“우리 주민들이 살고 있는 주택과 불과 5미터, 7미터, 8미터에 공장 부지 계획이 있습니다. 과연 기존에 우리나라에 공장을 짓는데 공단과 주택이 이렇게 가까운 적이 있는지..”

더 우려되는 점은 산업단지 입주 예정 업체 가운데 지난 2022년 폭발 사고가 났던 반도체용 가스 업체가 들어있다는 겁니다.

주민들은 이 업체가 생산하는 가스가 폭발 위험이 매우 높은 인화성 가스인 만큼 또 다시 폭발 사고가 나지 않을까 불안해 하고 있습니다. 

◀ INT ▶ 신동호/사직리 산업단지반대추진위원회
"폭파사고가 있었는데 그 업체가 입주의향서를 밝혔는데 면적이 40만 제곱미터예요. 언제 터질 지 모르는 옆에서 어떻게 살아가야하나.."

이에 대해 보은군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업단지 조성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또 공장 폭발 위험에 대해서도 과거 사고는 공장 준공 전이라 안전 장치가 작동되지 않은 상태였다며 공장이 정상적으로 가동되면 사고 가능성은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보은군은 산업단지 조성 계획은 번복할 수 없다며 계속 주민들과의 협의에 나서겠다고 밝혔지만, 주민들은 산업단지 조성 백지화를 요구하며 집회를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MBC뉴스 이초원입니다.

(영상취재 김현준)
(CG 변경미)

◀ E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