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홈
  2. 뉴스
  3. 기획/단독

기획/단독

단독ㅣ할당량 주고 "인구 늘려라", 위장전입 의혹

mbcnews1 | 2021.06.18 14:28 | 조회 1175 | 좋아요좋아요 104

방송날짜 2021. 2. 23.


◀앵커▶

인구 감소는 지역 소멸로 이어지는 중대한 문제죠.

 지자체마다 인구 늘리기에 안간힘을 쓰는 이유이기도 한데, 이렇게까지 해야 할까요?

괴산군이 지난해 말 직원 한 사람당 몇 명씩 전입을 시키도록 할당량을 주고, 주소를 옮기지 않은 직원에게는 위장전입을 유도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보도에 이지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말, 괴산군 소속 A 씨는 인구 늘리기에 동참하라는 압박을 받았습니다.


1인당 두 세명씩 괴산군으로 전입시켜야 한다는 내부 공지가 내려온 겁니다.

직원 당사자는 기본.

자녀 교육 등 사정에 따라 인근 시군에 거주하며 출퇴근하던 공무원들도 주소를 옮겨야 했습니다.

"불법 전입 아니냐"는 지적에는 "잠시만 옮겼다가 다시 옮기면 된다"는 설명이 돌아왔습니다. 


  
◀INT▶A 씨(음성대역)
"얘기할 때 연말 인구가 카운트 되는 거니까 옮겼다가, 이제 연초에 다시 본인 원래 집 주소지로 갔다가 다시 또 연말에 옮기고 이렇게..."

가족과 친지, 지인을 동원해 주소를 옮겨달라고 읍소해야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실적에 따라 성과급을 차등 지급하는 건 물론, '매주 회의에 보고된다'는 말에 압박이 심했기 때문입니다.


  
◀INT▶A 씨(음성대역)
"불이익이 적혀있진 않는데 12월부터 이제 매주, 매일 이렇게 약간 압박을 주세요. "너 몇 명 했어" 이러면서..."

지난해 줄곧 하향곡선을 그리던 괴산군 인구는 11월부터 한 달 사이 천7백 명 넘게 급증하며 연말 3만 9천393명을 기록했고,

괴산군은 하반기 전입 실적이 좋은 실과와 읍·면행정복지센터 등 10여 곳을 추려 최대 2백만 원까지 성과급을 줬습니다.
MBC뉴스 이지현입니다.
(영상취재 천교화, CG 송지인)

좋아요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 링크복사
150개(5/8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