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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 권익보호 방안 공표

시청자 권익보호 방안

2024. 4. 1

MBC충북은 시청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올바른 방송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1. 1. MBC충북은 정확하고 공정한 뉴스 보도 기반으로 시청자의 권익보호와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 유지 및
     수렴 창구를 활성화 하고 있습니다.

      1. - 뉴스 제보전화 24시간 운영 및 홈페이지는 물론 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시청자 제보와 뉴스에 대한 건의 사항 적극적 검증 수렴
      2. - 오보 또는 개선 사항에 대한 시청자 의견 접수 채널(시청자불만처리, 고충처리) 적극 안내, 접수된 내용에 대한 처리 결과 개별 통보
      3. - 개선, 건의 사항, 제보자의 개인정보 수집, 저장, 처리 등에 있어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안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 시청자들의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
      4. - 외부 전문가위원이 포함된 공정보도위원회를 격월 개최하여 기 보도된 뉴스의 공정성과 객관성에 대한 의견 수렴 후 반영하고 방송의 공적책임을 구현하기 위한
        제언을 적극 수용
  2. 2. MBC충북은 시청자의 다양한 관심사와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시청자와 쌍방형 소통이 가능한 참여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1. - 기존 참여 프로그램<생방송 활기찬 저녁> 시청자 사진, 라디오 <즐거운 오후> 청취자 노래자랑과 사연을 점검, 보완하여 다양한 주제와 형식으로 참여 방식을 확대
      2. - <시사토론 창> 온라인 게시판과 포럼을 통해 시청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 제공하고 활동 의견을 방송을 통해 소개
      3. - <구본상의 허심탄회>, 부정기 특집 자치단체장 초청 대담, 또는 특집 토론회 등에 시청자가 질문하고 패널이 즉석에서 답하는 참여의 장 마련
      4. - 6.1 지방선거 관련, 세명대 저널리즘스쿨과 협업을 통해 유권자의날 특집 토론회, 도지사 후보 초청 청년면접, 기획 리포트를 제작하여 지역대학생들이 청년층의
        정치 참여에 대한 목소리를 내고 직접 방송에 참여하는 기회 확대
  3. 3. MBC충북은 시청자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처리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전화 접수와 홈페이지, 실시간 유튜브) 운영 및
     처리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1. - 전화 접수, 홈페이지 시청자 게시판, 자유게시판을 통해 시청자 의견을 수렴하여 답글과 처리 결과를 분기별로 공개
      2. -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수된 시청자의 피드백을 제작진에게 전달하여 신속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
  4. 4. MBC충북은 시청자위원회의 철저한 운영과 활동에 대한 제작 프로그램 피드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1. - 정규 개편 전 시청자위원회에 개편 기획을 공유하여 신규·변경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위원회의 개선, 지적 사항에 대한
        처리 결과를 보고
      2. - 위원 위촉은 공모를 통해 경제, 사회, 문화 등 각계의 시청자를 대할 수 있는 인사 중에서 방송통신위원회 규칙 제24조의 규정에 의한 단체 또는 기관의 추천을 받아서 위촉
      3. - 위원회는 위원장, 부위원장 각 1인을 포함하여 10명 내외로 지속 운영
      4. - 회의는 정기회의 매월 1회와 수시로 위원들의 요구가 있을시 개최
      5. - 회의에는 제작국장, 보도국장, 경영국장이 출석하여 질의에 답변
      6. - 상정된 주된 내용과 시정, 건의사항은 해당 부서장에게 통보 및 검토하게 하여 방송 보도, 제작에 반영
  5. 5. MBC충북은 시청자 불만처리 센터 상시 운영하고 있습니다.

      1. - MBC충북 홈페이지(온라인)와 사내 제작국 사무실(오프라인)에 시청자 불만처리센터 운영
      2. - 방송편성 및 내용, 대 시청자 서비스에 관한 사항, 방송기술 및 난 시청에 관한 사항, 기타 시청자 권익보호에 관한 사항 등을 시청자 불만처리센터를 통해 접수 처리
  6. 6. MBC충북은 고충처리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 - 언론 피해의 자율적 예방 및 신속한 구제를 위한 목적
      2. - 시청자가 MBC충북 언론보도로 피해를 받거나 잘못된 보도로 억울한 일을 당해 중재나 구제를 요청할 경우 신속하고 공정하게 조사 해 중재, 알선하고 피해자를
        대신해 시정, 처리 결과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