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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주)완)전자민원서비스시대
인쇄인쇄 확대 축소 좋아요좋아요 15  취재기자 : 정재환, 방송일 : 2003-02-06, 조회 : 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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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C▶
도내 각 시.군의 2단계 행정정보시스템 구축이
마무리되면서 이번주 부터 행정기관을
방문할 필요없이 인터넷으로 민원서류를
발급받게 됐습니다.
전자민원 서비스를 정재환기자가 소개합니다.
◀END▶

전자정부 실현의 초석인 전자민원서비스의 핵심은 민원인이 행정기관에 가지 않고도
각종 서류 발급이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토지대장을 발급받기를 원한다면
우선 시.군이나 전자정부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개인 신상 정보와 몇가지 인증 절차를 거친 뒤
수수료 결재 방법을 택하면 화면상으로 대장을 발급받고, 이 서류는 담당공무원에게 보내져
곧바로 증빙서류에 첨부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170여종의 민원서류 발급이나
인.허가 신청이 가능해지며, '민원처리
인터넷공개시스템' 도입으로 처리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도 있습니다.

◀INT▶

특히 오는 3월 부터는 인감증명을 전국 어디에서나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며,
지방세 고지서는 물론, 민방위훈련통지서 까지
인터넷을 통해 받아볼 수 있게 됩니다.

무엇보다 전자민원의 실현은
행정기관의 민원처리 시간을 줄여 업무 능률을
높이고, 민원인이 그 처리 결과를 신속하게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전자정부 구축이 시작된 지 2년여 만에
일상 생활과 가장 가까운 민원 처리가
인터넷으로 가능해지면서, 민원인으로 붐볐던
행정기관의 풍경도 옛이야기가 될 날이
머지 않았습니다.

MBC뉴스 정재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