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홈
  2. 라디오
  3. 정오의 희망곡

정보방

<홍금표의 요리쇼> 레시피 20170725

MBC충북 | 2017.08.01 13:30 | 조회 419

- 홍금표의 요리쇼 레시피 -


1. 흑마늘 삼계탕

재료 : 6호 1마리, 불린쌀 100g, 흑마늘 20톨, 흑마늘 진액 2봉지(160ml), 인삼 2개, 대추 3알

 

국물재료 : 물 1L, 대파1대, 마늘 10톨, 황기10g, 가시오가피 10g, 헛개나무 10g, 건대추 2알, 다시백


⓵ 먼저 흑마늘을 준비합니다. 흑마늘 만드는 과정 알려드릴게요.

흑마늘 뿌리를 자릅니다. 흑마늘 대(길다란 부분)를 자릅니다. 보온밥솥에 90%가득 채웁니다. 보온을 누릅니다. 15동안 기다리면 끝!

 

② 닭의 기름 부분을 제거합니다. (닭꽁지기름, 닭목 뒤쪽 기름, 어깨 기름, 배 입구 양쪽 기름, 닭 뱃속 찌꺼기)

 

③ 냄비에 물을 1L보다 넉넉하게 붓고 끓여줍니다. 물이 끓으면 깨끗이 씻은 국물용재료(대파1대, 마늘 10톨, 황기10g, 가시오가피 10g, 헛개나무 10g, 건대추 2알)를 다시백에 넣어서 물에 담궈 줍니다.

 

④ 30분동안 육수를 팔팔끓이고 다시백을 제거해 줍니다. (따로 다시백으로 육수를 내고 삼계탕을 끓으면 닭비린내가 줄어듭니다.)

 

⑤ 기름을 제거한 닭에 깨끗이 씻고 닭 엉덩이 부분에 가위로 구멍을 내 줍니다.(왜냐면 그 구멍 사이로 다리를 끼우기 위해서입니다.)

 

⑥ 닭 속에 준비한 재료(불린쌀 100g, 흑마늘 20톨, 인삼 2개, 대추 3알)를 넣어주고 다리를 꼬아줍니다.(재료가 흘러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마늘 대추를 먼저 넣고 찹쌀을 나중에 넣어야 내용물이 흘러내리지 않습니다.)

 

⑦ 닭을 육수낸 물에 넣고 40분 정도 끓여줍니다. (강불 -> 중불 ->약불) 그리고 흑마늘 진액160ml을 부어줍니다.( 진한 향과 맛을 첨가) 중간중간에 기름을 제거해 주면 완성!


2. 갈비탕

 

재료> 한우고기 1.2kg, 한우양지 800g, 양파 대1개, 대파 2개, 작은 무 반틈, 마늘20톨, 통후추 조금, 전복4개

 

⓵ 먼저 양지고기와 갈비는 최소 2시간 정도 핏물을 제거해 줍니다.(후추, 소주 등 같이 넣어서 핏물 및 냄새제거, 중간중간에 물을 갈아주면 핏물제거가 더 잘 됩니다.)

 

② 전복을 손질합니다. (먼저 철 수세미 등으로 전복을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그리고 숟가락을 전복과 껍질 사이에 넣어서 돌려줍니다. 뒷면에 내장을 칼로 제거합니다. 전복을 뒷면에 위쪽을 손가락으로 눌러 주면 툭 나온느 입을 제거합니다.)

 

③ 물이 끓으면 핏물 제거한 양지고기와 갈비를 넣고 끓여줍니다.(보통 1시간 30분정도 끓여줍니다. 불 조절에 따라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④ 양지와 갈비는 어느정도 익으면 육수용 야채를 넣어줍니다.(양파 대1개, 대파 2개, 작은 무 반틈, 마늘20톨) 1시간정도 더 끓여줍니다.(물이 심하게 줄면 조금씩 넣어줍니다.) 중간중간에 뜨는 기름은 국자로 제거 해 줍니다.

 

⑤ 양지와 갈비가 익었으면 건져내서 식혀서 양지를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그리고 국물에 들어있는 채소는 건져서 버립니다. 국물을 식혀줍니다. 식은 국물에 위에 떠 있는 기름을 제거합니다.

 

⑥ 기름을 제거 한 국물을 냄비에 넣고 끓입니다. 전복을 얇게 썰어서 넣습니다. 그리고 얇게 썬 양지고기와 갈비를 함께 넣어줍니다. 국물이 팔팔 끓으면 국간장과 천일염, 통후추로 간을 맞추고 파를 송송썰어서 맛있게 먹습니다.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 링크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