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규호의 특급작전

  • 진행: 임규호(월~금)
  • 제작: 이영락   |   작가: 유혜미, 나소영   |   취재: 박지은
  • 월~ 금 18:05 ~ 20:00
  1. 홈
  2. 라디오
  3. 특급작전

박지은의 문화다담

2018년 5월 11일에 소개하는 청주백제문유물전시관에 대한 정보입니다.

특급작전 | 2018.05.11 21:37 | 조회 1311

문화다담 0511








앵커) 오늘은 어떤 문화 소식을 가지고 왔나요?

 

. 5월이 가정의 달이잖아요. 가족 나들이 계획하는 분들 많으실 것 같아 추천해드리려고 준비해봤습니다. 우리 지역의 과거의 흔적을 찾아 떠나보는 나들이, 신봉동에 자리한 백제유물전시관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앵커) 자녀들과 교육적인 시간이 될 것 같아 좋네요. 이름 그대로 백제 유물을 전시해놓은 곳이지 않을까 추측해보는데, 맞나요?

 

. 청주의 삼국시대, 백제시대의 청주의 역사와 유물을 볼 수 있는 전시관인데요, 사적 제 319호 청주신봉동백제고분군을 중심으로 인근이 송절동이나 봉명동, 명암동, 가경동 유적과 청원의 송대리와 주성리 유적을 포함해서 청주의 초기 역사와 관련된 다양한 유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청주지역의 초기 역사를 보여주는 교육의 장소이자, 청주 여사여행에서 빠져서는 안 될 코스죠. 제가 먼저 다녀와 봤는데요, 백제유물전시관의 송선희 문화해설사가 역사에 약한 저와 함께 해 주었습니다. 이야기 들어보시죠.

 

(INTERVIEW 1 전시관)



 

 

앵커) 전시관 구경에 앞서서 산엘 가자고 하시네요.


 

. 저도 처음엔 좀 당황스러웠거든요.. 알고보니까, 백제유물전시관 뒤쪽으로 보이는 명심산이, 청주 신봉동 백제고분군, 사적 제 319호더라고요.. 해발 100m의 명심산 정상부와 사방으로 뻗은 산기슭을 따라서 도심을 남북으로 흐르는 무심천가의 낮은 구릉지대가, 4~5세기 청주의 고대문화를 만날 수 있는 백제권역 최대의 무덤 유적입니다.

 

앵커) 다양한 유물들이 출토된 곳이죠. 1987년에는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 319호로 지정되었고요.

 

. 저는 처음엔 그것도 모르고 뒷산에 올랐는데요, 올라가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같이 들어보시죠.

 

(INTERVIEW 2 명심산)

 

앵커) 아직도 당시 유물의 조각들을 발견할 수 있다니 신기한데.. 그래서 보물 찾기는 성공을 했어요?

 

아쉽게도 그렇게 쉽게 찾아지지는 않더라고요.. 그래도 군데군데 보이는 유물 발굴의 흔적들을 직접 돌아다니면서 가까이서 보니까 너무 신기했습니다.

 

앵커) 이곳 고분의 존재가 알려진지 얼마나 되었죠?

 

. 1982년에 고분의 존재가 처음 알려졌다고 하는데요, 주민들이 명심산을 오를 때 뭔가 땅 밑에 쿵쿵 울리는 소리가 나기도 했고, 또 불법 도굴이 잦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발굴을 해보니 여러 유물들이 나왔던 것이죠. 1차 발굴이후 1990, 1992, 1995, 2000, 2003, 2013년 등 7차례 발굴조사를 하게 되었고,

돌덧널무덤 3, 널무덤과 덧널무덤과 움무덤 등 320여기, 돌방무덤 4, 작은 구덩유구 49기 등 굉장히 많은 무던이 조사되었습니다.

 

앵커) 그러면서 무덤과 함께 토기나 철기, 금동, 옥석류, 기타 유물등도 같이 출토되었죠.

 

. 그렇습니다. 그런 유물들은 전시관에 가면 관람하실 수 있는데요, 전시관 입구에 도착해 보면 전시관의 형태도 고분군 모양을 하고 있어요. 아마도 청주신봉동백제고분군에 건립이 되어 건물 형태도 고분군처럼 만들어진 듯 합니다.

 

앵커) 전시관 안에는 어떤 유물들이 있나요?

 

전시관 안에는 청주읍성 벽돌부터 발굴된 다양한 토기들과 문서들로 선사문화부터 백제, 고려, 조선시대의 유물이 전시되어 있어 청주의 역사를 한눈에 알 수 있게 해주는데요, 수많은 역사 중 백제에 관한 이야기가 중심으로 있는데 백제가 중국과 일본까지 대외 활동을 벌인 내용도 전개되어 있습니다.

특히 저는 봉명동과 송절동 유적에서 나온 다양한 토기들과 신봉동고분군의 무덤모형과 토기들이 전시되어 있어 관심있게 보았는데요, 설명 함께 들어보시죠.

 

(INTERVIEW 3 내부)

 

 

앵커) 아직은 모르는 분들도 많은 이곳, 많이들 가보셨으면 좋겠네요.

 

그렇죠. 그리고 저처럼 역사 이야기라면 어렵다 하는 분들 있으실 것 같은데요, 청주백제유물전시관에 들어서면 입구에는 문화관광해설사분들이 상주하고 계십니다. 해설시간은 10시부터 17시까지 가능하고, 친절하고 상세하게 많은 이야기를 해설해 주시니까 걱정말고 찾아가보시길 바랍니다.

 

앵커) 역사 공부도 하고, 청주의 옛 모습의 자취도 따라가보는 역사 나들이, 청주 백제유물 전시관으로 가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 링크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