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홈
  2. TV
  3. 전국시대

전국시대

<취재요청> 제6차 한ㆍ일 논 생물 조사 교류회 개최

이진백 | 2011.07.18 14:55 | 조회 3742

제6차 한ㆍ일 논 생물 조사 교류회 개최

- 일시 : 2011년 7월 21일~23일

- 장소 : 충남 홍성군 홍동일대 (문당리 환경교육관)

- 주최 : 한국논습지네트워크, 일본논생물조사교류단

"'논'은 인간에게 쌀을 주는 공간만이 아닌, 다양한 생물들과 공존하고 교감하는 환경쉼터의 장입니다. 논 생물 조사는 논에서 자라는 벼 이외는 모두 쓸데없는 것으로 제초를 하는 인식을 바꾸게 합니다. 생산자와 소비자 우리 모두가 생태계의 고리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환경보존 활동입니다." _ 박인자(한국논습지네트워크 대표. iCOOP생협 논습지연구회 회장)


한ㆍ일 논 생물 조사 교류회가 오는 21일(목)부터 23일(토)까지 2박 3일간 충남 홍성군 홍동일대에서 열립니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한ㆍ일 논 생물조사 교류회는 지난 2006년 한국의 홍성에서 처음 개최한 이래 한일 양국을 오가며 행사를 개최해 오고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논 생물조사 활동가 150여명이 참여하는 이번 교류회는 지난 5년간 진행된 한국과 일본의 논 생물 조사활동 교류의 연장선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특히 2008년 한국의 창원에서 개최된 제10차 람사르 총회의 <습지 시스템으로서 논의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결의> 채택의 의미를 이어가며, 일본의 생물다양성농업정책과 한국의 논습지보전정책 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특히 이번 교류회에는 토양방사능 정화작업 전문가 이나바 미츠쿠니 선생이 <방사능오염 토양의 정화작업방법>, <미야기현의 염수피해논의 생물다양성복원> 등에 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그외 일본참가자들 중에는 2012년 제11차 람사르총회(루마니아) 관련해서 농업습지보전과 생물다양성유지에 관해서 인터뷰 가능한 분들(카시와기 미노루 세계습지네트워크 일본간사, 쿠레치 마사유키 일본람사르네트워크 공동대표 등)도 계시니 좋은 취재거리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한ㆍ일 논 생물 조사 교류회는 논 생물 조사 활동 주체들(한국과 일본의 생산자, 소비자, 습지운동가, 전문가, 지역주민 등)의 교류를 통해 식량 생산을 위한 농지로서의 가치만이 아니라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는 습지로서의 논에 주목하고, 논 생물 조사 활동과 논의 생물다양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논 농법의 발전을 위한 정책과 실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논 생물 조사는 단순히 출현 종이 많은가, 적은가, 멸종위기종이 나타났는가, 아닌가 하는 조사를 위한 것이 아니라, 논에 서식하는 생명체들의 유기적 관계를 재확인하고 이들을 더욱 풍부하게 하고 생명 활동을 지속하게 하는 벼 재배 방식을 찾아가면서 인간과 생물의 공존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