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홈
  2. 뉴스
  3. 뉴스데스크 풀영상 다시보기

뉴스데스크 풀영상 다시보기

뉴스투데이 방송시간 : 월 - 금 오전 07:40 - 07:50 / 토요일 오전 07:15 - 07:25

2021.07.26(월) 뉴스데스크 충북

MBC충북 뉴스 | 2021.07.26 21:07 | 조회 1974 | 좋아요좋아요 605

1.충북도 거리두기 3단계 격상
2.충북 자율접종 시작, 8만 7천 명 분 배정
3."횡령·갑질 의혹" 청소대행 업체 직영 앞당겨
4.청주 등 6개 시·군 방학 중 급식지원 인상 요구
5.충북지역 농지이용 실태조사 다음 달 착수
6.제천 중앙시장 주상복합 변경 요청 "조건 안 돼"


1.충북도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전국적인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충북 도내 전역의 사회적 거리두기도  내일(27)부터 3단계로 격상됩니다.
  
같은 3단계라도 충북에서는 영화와 공연장 인원이 200명 이내로  제한되는 등 보다 강화된 수칙이 시행됩니다.
조미애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의 비수도권 일괄 3단계 격상 지침에 따라 충청북도에서도 내일/오늘(27)부터 다음 달 8일까지 거리두기 3단계가 적용됩니다.

사적 모임을 4명까지 허용하고  직계 가족, 백신 접종 완료자 등은 예외로 하는 기존 조치는 유지됩니다.

그러나, 같은 3단계라도 충청북도는  방역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일부 수칙을 더 강화해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5천명까지 입장 가능한 영화관과 공연장 허용인원을 충북은 2백 명 이내로 제한했습니다.

정규 공연시설 외에 야외.임시 무대 등 비상설 시설 공연은 금지됩니다.

또, 다중이용시설 집단 감염은 운영금지 행정명령으로 대응합니다.

           [이재영/충청북도 재난안전실장]
"3명 이상 확진자 발생 시 7일간 운영을 금지하고, 5일 이내 20명 이상 발생 시 해당 시군의 동종시설에 대해 해당 지자체 시장·군수 판단에 따라 7일간 운영을 중지"

학원, 교습소 등은  밤 12시 이후, 수영장은 밤10시 이후,  이외 실내체육시설은 밤 12시 이후  운영이 금지됩니다.

공원과 휴양지 등에서는 밤 10시 이후  야외음주를 금지하고, 모노레일과 짚라인 등  공립 이용시설도 운영 금지합니다.

집회나 행사, 결혼과 장례식 같은 경우는 정부안 3단계와 마찬가지로 49명까지만 허용하고, 식당과 카페도 밤10시 이후 포장과 배달만 가능합니다.

MBC뉴스 조미애입니다.
(영상취재 김경호)



2.충북 자율접종 시작, 8만 7천 명 분 배정

지자체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대상을 직접 정하는 자율접종이 오늘(26)부터 시작됐습니다.

충북의 자율접종은 아직 연령대 접종 계획이 세워지지 않은 50세 미만 도민 8만 7천 명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오늘(26) 시작된 1차 접종에는 중증장애인 보호자와 택배기사, 학원종사자 등 2만 6천 명분이 배정됐습니다.

다음 달 2차 접종은 대중교통과 콜센터 종사자, 공공기관 대민업무 종사자 등 6만 명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자율 접종은 위탁의료기관을 통해 진행되며, 같은 직업군이라도 시군 실정에 따라 접종 여부에 차이가 있습니다.




3."횡령·갑질 의혹" 청소대행 업체 직영 앞당겨

 대포통장을 만들어 미화원 인건비를 횡령하고 내부 제보자인 직원을 괴롭혔다는 의혹을 받는 음성의 청소대행 업체 관련 소식입니다.

괴롭힘을 견디다 못한 제보자가 극단적 선택을 시도하는 일까지 일어나자 음성군이 업체 측에 계약 해지 통보를 하고 직영 전환 시기를 당장 9월로  앞당기기로 했습니다.

노동단체는 충북경찰에 업주를 구속 수사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미화원 인건비 횡령 의혹을 폭로한 뒤 대표로부터 숱한 감시를 받아온 음성 청소대행 업체의 제보자.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한 이후  병원에서 안정을 취하고 있지만, 다시 돌아갈 직장은 여전히 해당 대표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음성군이 해당 업체의 청소 구역을 직접 운영하겠다고 발표했지만 기간이 많이 남은 상태.

 
계약 해지와 의견 수렴, 장비 구매 등 남은 절차 때문에 2023년까지를 전환 시기로 잡았기 때문입니다.

           [조병옥/음성군수(지난 6월)]
"여러 상황 변화에 따른 변수가 많아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는 곤란하나 늦어도 2023년부터는 직영으로 전환할 예정이며..."

하지만 불안정한 상황에서 노동자를 보호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일자 결국 음성군이 직영 전환 시기를 크게 앞당기기로 했습니다.

계약 해지 시점을 오는 9월 15일로 잡아 업체에 통보했고, 애초 직영 준비를 하는 동안 다른 업체를 찾아 위탁을 맡기려 했던 계획도 취소했습니다.

당장 50여 일 뒤부터 음성군이 직접 운영하는 겁니다.

           [음성군 관계자]
"시간을 확보한 다음에 이제 계약 해지를 하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직원이) 안타까운 일을 당하게 돼서 저희가 불가피하고 긴박하게 (결정했다)"

예산은 의회 동의를 얻어 예비비로 편성된 6억 원을 확보한 상태.

청소차를 둘 차고지를 물색하고, 해당 업체 직원 20여 명을 무기계약 공무직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추가 피해가 없도록 음성군 공무원이 번갈아 업체에 상주하며 현장을 살피고 있는 가운데, 노동단체는 "죄를 저지른 자가 반성하지 않고 보복성 가해를 한 것은 죄질이 나쁘다"며,
경찰에 업체 대표를 구속 수사하라고 촉구했습니다.

MBC 뉴스 이지현입니다.
(영상취재 천교화, 임태규)



4.청주 등 6개 시·군 방학 중 급식지원 인상 요구


 청주와 보은 등 일부 시군의 방학 중 결식아동 급식 지원 단가를 인상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충주 등 5개 시·군은  4천~5천 원이던 방학 중 급식 지원비를  학기 중 급식비와 같은 6천 원으로 올렸지만, 청주 등 6개 시·군은 보건복지부 권고 수준인 6천 원에도 못 미치는 5천 원을 지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보은과 옥천 등 5곳은 상품권으로 결식아동 급식비를 지원하고 있는데 상품권은 거스름돈 관리가 어렵고, 식품 외 다른 물품을 살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5.충북지역 농지이용 실태조사 다음 달 착수

LH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사태 여파로  올해 농지 이용실태 조사가 강화됩니다.

충청북도는 다음 달부터 넉 달 동안 충북 이외 지역 거주자가 상속받거나  매매로 취득한 농지,
농업법인이 소유한 농지를 대상으로 이용실태를 조사하며,  조사 기간도 최근 5년 전에서 10년 전으로  확대했습니다.

충청북도는 농지소유자들이 무단 휴경, 불법 임대를 하고 있는지, 농업법인이 농지소유 요건을 지키고 있는지, 태양광을 설치한 농업진흥지역 내 축사와 버섯재배사가 실제 운영 중인지를 확인할 계획입니다.



6.제천 중앙시장 주상복합 변경 요청 "조건 안 돼"

제천 중앙시장을 재정비해 주상복합 건물을 들어서게 해달라는  요구에 대해 제천시가 불가 입장을 밝혔습니다.

제천 중앙시장 점포발전협의회는 기자회견을 열어, "중앙시장 활성화를 위해 민간투자 유치를 받아 재건축 의뢰를 했지만 제천시가 허가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제천시는 중앙시장은 전통시장법에 따른 재정비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며, 중앙시장을 포함한 인근 상권살리기 사업에 향후 5년 동안 백억 원이 투입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좋아요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 링크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