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홈
  2. 뉴스
  3. 뉴스데스크 풀영상 다시보기

뉴스데스크 풀영상 다시보기

뉴스투데이 방송시간 : 월 - 금 오전 07:40 - 07:50 / 토요일 오전 07:15 - 07:25

2021.10.15(금) 뉴스데스크 충북

MBC충북 뉴스 | 2021.10.15 19:40 | 조회 2097 | 좋아요좋아요 569
1.경찰 잇단 감염..4단계 격상 고심
2.'백신 접종 완료' 접종 대상자 중 70% 넘겨
3.법무부 장관도 노근리行..대접 달라진 노근리
4.이시종 '청주 도심통과 철도', '강호축 특별법' 건의
5.음성 금왕 테크노산단 1,500억 원 투자 협약
6.민주노총 충북본부, SPC 노조 탄압 행위 규탄



1.경찰 잇단 감염..4단계 격상 고심

 충북의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오늘도 확진환자가 60명을 넘었는데 청주의 한 경찰서에서 발생한 집단감염도 9명으로 늘었습니다.
 
 관할 지구대와 파출소까지 전수검사가 예정돼 있어 치안공백이 우려되는 상황인데요.

 충청북도는 최근 가파른 확산세를 보인 청주와 진천, 음성에 대해 거리두기 4단계 격상을 고심하고 있습니다.  

 김은초 기자입니다.
          ◀기자▶
 사흘째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청주 청원경찰서에서 방역당국의 역학조사가 한창입니다. 

 일부 공간은 폐쇄됐습니다.

 지난 13일 가족에게 감염된 경찰 1명을 시작으로 3명이 잇따라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전수검사를 벌인 결과 6명이 추가 확진됐습니다.

 이들 9명 중 5명은 백신접종을 끝낸 뒤 2주가 지났는데도 코로나19에 걸린 돌파감염 사례로 확인됐습니다.

 확진환자가 발생한 3개 부서 직원 82명이 자가 격리 조치됐고 공백을 막기 위한 최소 인원만 일하는 교대근무 체제로 전환됐습니다. 
     
김경태 / 청주청원경찰서 경비교통과장
 "(확진환자가 발생한) 1층에 근무하는 당직반(부서) 3개 팀이 있는데, 당직만 운영하기로 한 거예요. 민원인 조사는 다 연기하고 그렇게 조치를 했어요." 

 주말까지 관할 지구대와 파출소 직원 18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전수검사도 예정돼 있어 추가발생 우려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1명을 제외하면 확진된 경찰 대부분이 백신접종을 마쳤거나 최소 1번 이상 맞았지만 집단감염이 발생한 사례.

 방역당국은 경찰서 내 근무환경을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하미경/충청북도 역학조사관
 "(돌파감염이) 50% 이상 나왔기 때문에 차후에 확진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거든요. 사람들 인원 수 대비 (사무실) 공간이 조금 좁았다는 그런 게 있었고..."

 최근 일주일 사이 충청북도에서 발생한 하루 평균 신규 확진환자는 63.9명에 달해 거리두기 4단계 격상 기준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만 40명을 넘은 청주와 최근 확산세가 가파른 진천과 음성 지역은 격상 기준을 이미 넘었거나 근접한 상황입니다. 

 정부가 18일부터 시작될 완화된 새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했지만 충청북도는 청주, 진천, 음성에 대한 4단계 격상을 고심하고 있습니다.

 다만 특정 사업장이나 기관, 외국인을 중심으로 감염이 집중돼 일정 부분 완화된 4단계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충청북도는 사적 모임 가능 인원수와 식당 등 영업시간 제한 등의 내용을 담은 새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안을 당초 계획보다 이틀 미뤄 모레 발표할 예정입니다.  

 MBC뉴스 김은초입니다.

 영상취재: 이병학


2.'백신 접종 완료' 접종 대상자 중 70% 넘겨


 충북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율이 70%를 넘어섰습니다. 
 
 오늘(15) 오후 4시 기준 충북의 백신 접종 완료자는 103만 8,591명으로 접종 대상자 대비71%, 전체 인구 대비 64.9%를 기록했습니다. 

 상대적으로 접종 대상자 수가 적은 군 지역의 완료율이 높아, 옥천군이 83.3%로 가장 높았고 
충주 73.7%, 청주 68.8% 등을 기록했으며, 진천군이 66.6%로 가장 낮았습니다. 
 
 1차 접종 완료자는 대상자나 인구 대비 모두 80%를 넘었습니다.

 이번 주부터  추가 접종, 이른바 부스터 샷이 시작된 가운데 다음 주 월요일부터는 16~17세 청소년과 임신부를 대상으로 한 1차 접종이 진행됩니다.   


3.법무부 장관도 노근리行..대접 달라진 노근리

사건 발생 70년 만인 지난해 우리 정부 장관이 처음 찾았던 영동 노근리 현장에 이번엔 법무부 장관이 방문했습니다.

 최근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총리 사과와 더불어 배보상을 위한 법률 개정이 이뤄지는 등 대접이 달라졌습니다.
 심충만 기자입니다.
              ◀기자▶
 1950년 7월, 민간인 피난 행렬이 미군 사격에 희생된 영동 노근리.

 이번엔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이곳 유족들과 마주 앉았습니다.

 지난해 70주년 기념식 때 행정안전부 장관을 시작으로 이번이 두 번째 장관급 방문입니다.

 최근 희생자와 유족 지원은 물론 배보상의 물꼬를 튼 노근리특별법 개정 직후, 시행령 마련 등 후속 조치를 위해 의견을 들으러 온 겁니다. 

           
박범계 / 법무부 장관
"우리 국민들의 관심 속에서 제대로 배보상되는 길을, 제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길이 있을까 하는 측면에서 제가 방문하게 됐습니다."

 인권 주무 장관으로서 노근리 정신을 널리 알리고 전하는 실행 방안도 언급했습니다.

        
"법부연수원에서 (노근리 소재) 평화와 인권 교육을 할 수 있으면 참 좋겠다, 그것은 즉시 강구할 수 있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7월 '국민을 지키지 못했다'는 국무총리의 첫 사과와 더불어, 노근리의 평화와 인권 정신을 널리 전하겠다고 한 약속에 따른 겁니다.

 과거사 문제 해결을 국정 과제로 정한 이번 정부에서 늦은 감이 있지만, 지난해 70주년 기념식 이전까지 장관급 방문조차 전무했던 것과 비교하면 달라진 위상입니다.

         
 양해찬 / 노근리 유족회장
"이런 자리가 자주 마련돼서 허심탄회하게 논의가 될 수 있도록 해주신 장관님과 부지사님 참 고맙습니다."

 한편 개정된 노근리특별법에는 훗날 제주 4.3사건의 보상 기준을 참조해 배보상 방안을 강구하라는 부대 의견이 적시된 가운데,

 최근 정부가 제시한 4.3사건의 1인당 배보상액은 8,960만 원으로 책정됐습니다.
 MBC뉴스 심충만입니다.(영상취재 김경호)



4.이시종 '청주 도심통과 철도', '강호축 특별법' 건의


 이시종 충북지사가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 노선 확정'과 '강호축 특별법 제정' 등을 대통령에게 건의했습니다.

 이 지사는 어제(14) 세종에서 열린 균형발전 보고회 토론에서, "청주도심 통과 노선 수요가 
기존 충북선 활용안보다 123배 높은데도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대안 중 하나로 반영됐다"며 
"대선 전에 노선 확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강호축의 국가 차원 개발 근거와 책무를 담은 '강호축특별법 제정', 비수도권 대표성을 강화하는 '지역 대표형 상원제 개헌'을 요청했습니다. 

 충청북도는 "정부로부터 '적극 노력하겠다'는 답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5.음성 금왕 테크노산단 1,500억 원 투자 협약


 음성 금왕 테크노밸리 산업단지에 3만 3천여㎡ 규모의 물류센터가 들어섭니다. 

 충청북도와 음성군은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의 합작회사인 '금왕 에프원'과 투자협약을 맺었습니다. 

 금왕 에프원은 금왕 테크노산단에 1,537억 원을 들여 물류센터를 지을 계획입니다.
 
 충청북도와 음성군은 행정적 지원을, 금왕 에프원은 지역 자재 구매와 지역민 우선 채용 등 상생에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6.민주노총 충북본부, SPC 노조 탄압 행위 규탄

 민주노총 충북본부는 오늘(15) 기자회견을 열어, SPC를 상대로 노조 탄압을 비판하고 노동조건 개선을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파리바게트 등 다수의 유명 브랜드를 가진 SPC 측이 복수노조를 악용해 민주노조에 대한 탄압을 벌여왔다"며, "화물노동자와 SPC 물류 자회사가 맺은 근무 개선 합의에 부당하게 개입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민노총이 내일부터 닷새 동안 안전운임제 법제화 찬반 투표를 도내 20여 곳에서 진행하겠다고 예고한 데 대해 청주시는 거리두기를 고려해 다수 인원이 밀집되지 않도록 협조를 구했다고 밝혔습니다. 

좋아요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 링크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