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홈
  2. 뉴스
  3. 오늘의 뉴스

오늘의 뉴스

"도심 통과는 균형발전" 충청권 한목소리
인쇄인쇄 확대 축소 좋아요좋아요 486  취재기자 : 신병관, 방송일 : 2021-06-08, 조회 : 2,123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 링크복사
충청권 광역철도 4차 국가철도망 충청권 메가시티 충청권
Loading the player..


좋아요


◀앵커▶
충청권 광역철도의 청주 도심 통과에 대전·충남·세종 시민사회단체들도 합세해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균형발전을 위한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에 꼭 필요하다는 건데요. 충청북도도 정부 설득에 균형발전을 앞세우고 있습니다.

청주 도심 통과 여부는 이달 중 판가름납니다.

신병관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주 도심에서도 한복판,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가 실현되면 역사로 유력한 상당공원에 충청권 시민사회단체들이 모였습니다.

충청권 현안 해결을 공조하는 자리,

충청권 메가시티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광역철도가 청주 도심을 지나가야 한다고 힘을 실었습니다.

◀SYN▶김수현/세종시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장
메가시티가 지금 논의되고 있는데요, 수도권에 대항하는 충청권 메가시티의 핵심은 결국은 4개 시도를 연결하는 광역철도망 구축이고요.

대전·충남 현안인 혁신도시 완성,세종 현안인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에도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수도권 인구가 전체 인구의 절반을 넘어선 상황에서도 현 정부는 수도권 위주의 성장 개발을 유지하고 있다며 균형발전 약속을 지키라고 요구했습니다.

◀SYN▶이상선/지방분권충남연대 상임대표
과연 이 정부 언제까지 1년도 채 남지 않은 이 시기에 머뭇거리고 망설이고 또 허송세월할 것인가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도 참석해 대선과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 충청권이 더욱 힘을 합해야 한다며 공조를 강조했습니다.

◀SYN▶박문희/충북도의회 의장
한목소리를 내는 것이 우선이고 그 목소리가 중앙부처까지 울려 퍼졌을 때 우리가 요구하는 이 사항들을 해결할 수 있지 않은가

4차 국가철도망 계획은 이달 중 확정안이 나올 예정입니다.

충청북도도 청주 도심 철도 통과가 단순히 청주, 충북의 민원이 아닌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을 통해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한 필요 요건임을 정부 설득에 앞세우고 있습니다.

"청주 도심의 상징인 이곳 상당공원에서 충청권 4개 시도 시민사회단체가 연대의 목소리를 냈습니다.4차 철도망 계획 확정을 앞두고 정부를 향한 압박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mbc뉴스 신병관입니다."(영상 이병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