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홈
  2. 뉴스
  3. 오늘의 뉴스

오늘의 뉴스

격리 마친 아프간 기여자들..본격 정착 준비 시작
인쇄인쇄 확대 축소 좋아요좋아요 262  취재기자 : 이채연, 방송일 : 2021-09-10, 조회 : 1,692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 링크복사
미라클 작전 아프간인 한국 문화 교육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진천
Loading the player..


좋아요



'미라클 작전'을 통해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들이 한국 땅을 밟은 지 2주가 지났습니다.

오늘 새벽 자가격리가 모두 끝났는데요, 본격적으로 우리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합니다.
이채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충북 진천의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

곳곳에 빨래가 널려있고, 한 가족은 베란다에 나와 청소도 하고 바람을 쐽니다.

지난달 말 입국한 아프간 특별기여자들은 마지막 PCR 검사에서 전원 음성이 나오면서 2주간의 자가격리를 끝냈습니다.

그리고 오늘부터 숙소 밖으로 나올 수 있게 됐는데 우선 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INT▶아프간 특별기여자
"정말 감사합니다. 우리가 지금도 감사한 것은 한국이 동반자로서 저희를 환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물 안에서 다른 층으로 이동할 수 있고 하루 1시간 운동장 산책도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6주 동안 이곳에 머물며 한국어와 우리 문화 교육, 심리 상담을 받게 되는데,

미성년자가 전체의 61%를 차지하는 만큼, 놀이·체험 프로그램들도 진행됩니다.

전국에서 기부의 뜻도 이어지면서 지금까지 4억 원이 넘는 성금과 물품들이 모였습니다.

◀INT▶김유민/음성군 맹동면
"우리나라도 옛날에 도움을 받았던 입장으로서 많이 도와줘야 된다고 생각하고 의료나 주거시설 같은 걸 많이 (지원)해줬으면 좋겠어요."

이들은 다음 달 말 제3의 지역으로 이동해 4개월 동안 정착 교육과 취업 지원도 받게 됩니다.

◀INT▶ 김부겸/국무총리
"현재 몇 군데 장소를 물색 중인데요.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이나 이런 것을 이수할 곳으로 이전을 하게 될 겁니다."

정부는 의료진, 교수 등 전문 인력이 많은 만큼 전문성을 살리는 방안을 고려할 계획입니다.

MBC 뉴스 이채연입니다.
(영상: 천교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