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홈
  2. 뉴스
  3. 오늘의 뉴스

오늘의 뉴스

충북교육청 납품 비리 의혹 검찰 수사 속도
인쇄인쇄 확대 축소 좋아요좋아요 225  취재기자 : 조미애, 방송일 : 2021-09-13, 조회 : 1,502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 링크복사
충청북도교육청 기자재 납품 비리 의혹 브로커 수수료 개별 납퓸업체
Loading the player..


좋아요




충북교육청 납품 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개별 납품업체들과 도교육청 사이 브로커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업자가 구속되면서, 도교육청과의 연루 가능성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도교육청은 교육청이나 김병우 교육감과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조미애 기자입니다.

◀리포트▶

충북교육청의 기자재 납품 비리 의혹과 관련해 브로커로 지목된 업자가 지난 10일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구속됐습니다.

지난달 납품업체, 브로커, 전 도교육청 간부,김병우 교육감 선거 캠프 출신 인물 등 4명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한 데 이어 이 중 한 명을 구속한 것입니다.

증거 인멸과 도주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구속된 업자는 개별 기자재 납품업체들과 교육청 측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검찰 수사는 지난해 청주의 한 시민단체가 김병우 교육감을 청주지검에 배임과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발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이 단체는 김 교육감이 당선 이후 6년 간 2천억 원 넘는 금액을 분야별로 특정업체에 납품할 수 있도록 편의를 봐줬다고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경쟁입찰이 아닌 특정업체를 지정할 수 있는 '제3자 단가' 계약을 이용했다는 것입니다.

◀SYN▶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 측
"녹취록이 입증을 하는 거죠. 자기들끼리 분쟁이 일어난 거예요. (납품업체가) 따지니깐 '100이라 하면 30%를 네(납품업체)가 먹고 70%는 교육감 수중으로 들어가야 된다, 변호사비도 있고 그러니깐'"


업자와 도교육청과의 연관성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

앞서 의혹을 제기한 단체 관계자 3명에 대해 무고와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충청북도교육청과 김병우 교육감 측은 "납품 시스템상 특정업체에 몰아주는 것 자체가 불가하다"며, 연루 가능성을 일축했습니다.

설령 브로커 수수료가 문제됐더라도,이건 업자들 간의 문제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INT▶안용모/충청북도교육청 총무과장
"브로커가 있는지, 아닌 지를 저희는 알 수는 없거든요. 업자들 간에 일어난 일이지, 저희가 개입을 해서, 교육감님이 개입을 해서 특정 브로커나 다른 업자들한테 물건을 구입해줬다는 게 이게 제도적으로 할 수가 없어요."

구속된 브로커에 대한 추가 수사에 따라 향후 검찰 수사 향방과 수사 확대 여부가 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조미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