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홈
  2. 뉴스
  3. 오늘의 뉴스

오늘의 뉴스

"아빠들 육아휴직 좀 보내자" 지자체 장려금 고민
인쇄인쇄 확대 축소 좋아요좋아요 192  취재기자 : 심충만, 방송일 : 2021-10-19, 조회 : 1,108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 링크복사
복지교육위원회 청주시의회 임시회 남성 육아휴직자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
Loading the player..


좋아요



육아는 엄마 아빠가 함께 할 몫이라며 최근 아빠들의 육아 휴직이 권장되는 분위기인데요.
청주에서는 지자체가 현금을 줘서라도 아빠들 육아휴직 좀 보내자는 제안이 의회 공식 안건에 올랐습니다.
심충만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주시가 돈을 풀어서라도 아빠들 육아휴직 보내자는 제안이 의회 테이블에 올랐습니다.

박완희 의원 발의로 66회 청주시의회 임시회에 안건으로 상정됐고,

낯선 조례를 마주한 복지교육위원회는 당장의 가부 결정을 미루는 '계속 심사'를 결정했습니다.

◀SYN▶ 김영근 / 청주시의회 복지교육위원장
"계속 심사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네) 이의가 없으므로..."

"직장 때문에 육아 못 한다"는 직장인 아빠들의 육아 휴직을 유도하기 위해, 청주시가 월 30만 원씩 석 달을 지원하는 게 핵심입니다.

아직 남성 육아 휴직이 적은 건, 사실 눈치 때문에 못 쓰는 게 가장 큰 원인이지만,

아빠가 휴직하면 가계도 적잖이 타격이라 못 한다고 하니 일부 보태주겠다는 취지입니다.

◀SYN▶박완희 / 청주시의원(대표발의)
"부족하지만 작은 지원의 씨앗을 통해 편견이 아닌 자연스러운, 더 나아가 너무도 당연한 사회 분위기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당장 똑같이 세금 내고도 혜택에서 제외되는 비직장인 아빠들과의 형평성 문제가 제기됐고,

◀SYN▶유광욱 청주시의원
"일주일에 15시간 미만을 일해도 안 되는 부분이겠죠? 그리고 별정우체국 직원분들도 제외 대상일 테고요. 그런 아버지들께서는 어떻게 생각할까요?"

청주시도 재정 부담을 이유로 반대 입장을 공식화해, 쉽게 날 결론은 아닙니다.

발의자 지난해 청주 전체 남성 육아휴직자 450명을 근거로 4년 간 16억 원을 추계했는데, 청주시는 이보다 세 배 이상을 보고 있습니다.

◀SYN▶김미수 / 청주시 여성가족과장
"평균 증가율이 한 35% 증가하는 거로 알고 있고요. 이 증가 추세로 한다면 저희는 한 4년간 49억 원 정도."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 조례는 지난 2018년 서울 서초구를 시작으로 현재 15개 기초 지자체에 제정돼 있습니다.
MBC뉴스 심충만입니다.(영상취재 양태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