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홈
  2. 라디오
  3. 정오의 희망곡

정보방

<홍금표의 요리쇼> 레시피 20180327

MBC | 2018.03.26 12:34 | 조회 944

- 홍금표의 요리쇼 레시피 -

1. 미나리 전

<재료>

미나리 한단 잎부분, 새우살 1컵, 청양고추 2개, 양파1/2개, 부침가루 2컵, 냉수2컵, 식용유

 

① 미나리를 깨끗이 씻습니다. 물기를 털어줍니다. 그리고 시들거나 무른 잎을 제거하고 잎 부분의 줄기까지만 사용합니다. (미나리 대는 적게 사용하는 쪽으로 하셔야 식감이 부드럽습니다. 대는 무쳐먹거나 삶아서 나물로 드시면 됩니다.)

 

② 새우살을 준비하고, 청양고추는 송송썰어줍니다. 그리고 양파는 1/2개를 채 썰어줍니다.

 

③ 부침가루를 넣고 냉수를 조금씩 넣어가면서 반죽을 완성합니다.(소금간을 약간해 줍니다.)

 

④ 새우살, 청양고추, 양파, 먹기 좋게 썬 미나리를 반죽에 넣어서 비벼 줍니다.

 

⑤ 식용유를 두르고 미니전 스타일로 미나리전 만들면 끝!


2. 미나리 꼬막 무침

<재료>

꼬막 300g, 미나리 200g, 오이1/2개, 양파1/2개, 배 1/2개

 

<소스>

고추장 1스푼, 고춧가루 1스푼, 식초 3스푼, 진간장 1스푼, 설탕2스푼, 다진마늘 1스푼, 통깨 조금, 참기름 1스푼

 

① 꼬막은 데쳐서 물기를 제거 해 줍니다.

(꼬막을 삶을 때 한쪽방향으로 휘휘저어주면 입을 벌리기 시작합니다. 꼬막을 다 입을 벌릴 때 까지 데치면 꼬막의 짭쪼름한 맛과 단맛이 빠지기 때문에 1~2개 정도 벌리면 불을 꺼줍니다.)

 

② 미나리는 끓는물에 천일염을 1스푼 넣고 30초정도 데쳐주고, 찬물로 헹궈줍니다. (물기를 너무 꽉 짜면 질겨지니깐 적당히 짜는게 좋습니다.)

 

③ 배, 양파, 오이를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④ 소스(고추장 1스푼, 고춧가루 1스푼, 식초 3스푼, 진간장 1스푼, 설탕2스푼, 다진마늘 1스푼, 통깨 조금, 참기름 1스푼)를 만들어줍니다.

 

⑤ 양푼이에 삶은 꼬막과 잘게 썬 미나리, 배, 양파, 오이를 넣고 소스를 부어가면서 맛있게 비비면 끝!

 

3. 미나리 들깨 볶음

<재료>

미나리 2줌, 홍고추 1개, 들기름 1스푼, 다진마늘 1/2스푼, 국간장 1/2스푼, 소금약간, 들깨가루 1스푼, 대파1대(흰부분만)

 

① 미나리를 깨끗이 씻어줍니다. (미나리를 씻을 때 물에 식초 1스푼정도 넣고 30분~ 1시간정도 담궜다가 씻으면 불순물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② 씻은 미나리에 잎은 제거하고 줄기를 손가락 2마디정도 크기로 잘라줍니다.

 

③ 대파는 흰부분만 어슷썰고, 홍고추도 어슷썰어줍니다.(크기는 미나리와 비슷하게 썰어줍니다.)

 

④ 들기름을 후라이팬에 두르고 다진마늘을 넣고 볶아줍니다.

 

⑤ 향이 올라오면 미나리와 홍고추를 넣고 볶아줍니다.

1~2분정도 볶아주다보면 향이 올라옵니다.

 

⑥ 마지막은 소금과 들깨로 마무리하면 끝!


4. 미나리 효소

<재료>

미나리 1kg, 황설탕1kg


 설탕 60%를 바닥에 깔고, 버무리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나머지 40%는 발효하는 과정에서 2~3회 덮어주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미나리의 발효기간은 4~5개월입니다.


발효가 끝이나고 나면 6개월 이상 숙성시킨 뒤 드시면 됩니다.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 링크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