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홈
  2. 라디오
  3. 정오의 희망곡

정보방

<홍금표의 요리쇼> 레시피 20180306

MBC | 2018.03.05 10:14 | 조회 995

- 홍금표의 요리쇼 레시피 -

1. 냉이 강된장

<재료>

냉이 200g, 된장 4큰술, 청주 1큰술, 고춧가루 1/3큰술, 다시마물 1컵


① 쌀뜬물 2컵에 다시마 1장을 넣고 끓여줍니다. 물 1컵이 될 때까지 끓여줍니다.

 

② 냉이는 흙을 털어서 상한 겉잎을 제거한 후 흐르는 물에 헹궈줍니다. 그리고 끓는 물에 데친 뒤 물기를 꽉 짜고 먹기 좋게 자릅니다.

 

③ 다시마물 1컵에 냉이 200g넣고 된장 4큰술, 청주 1큰술, 고춧가루 1/3큰술을 넣고 끓여줍니다.

 

④ 된장처럼 빡빡해 지면 불을 끄고 용기에 담아서 밥 먹을 때 같이 곁들여서 먹는다. 


2. 냉이밥

<재료>

냉이 400g, 쌀 4컵

 

<양념장>

부추50g, 홍고추 1/2개, 청고추1개, 간장 5스푼, 통깨 1꼬집, 참기름 1스푼, 고춧가루 조금

 

① 쌀을 씻어 1시간정도 불립니다.

 

② 냉이는 잎은 잎대로, 뿌리는 뿌리대로 잘게 썰어줍니다.

 

③ 부린 쌀과 뿌리는 섞어줍니다. 그리고 뚝배기에 적당량 넣어줍니다. 그리고 물이 잠길 정도로 부어줍니다.

 

④ 그리고 불을 켜서 밥을 지어줍니다. 약불에서 뜸을 들일 때 그때 뚜껑이 빨리 열어 냉이 잎을 넣어줍니다. (잎을 먼저 넣으면 색도 바라고 영양소의 파괴도 클 수 있어서 마지막에 뜸을 들일 때 넣는게 좋다.)

 

⑤ 그리고 간장소스(부추50g, 홍고추 1/2개, 청고추1개, 간장 5스푼, 통깨 1꼬집, 참기름 1스푼, 고춧가루 조금)를 만들어서 밥에 조금씩 부어서 비벼 먹으면 끝!


3. 냉이 튀김

<재료>

냉이 먹고 싶은 만큼, 반죽 : 물 = 5 : 5의 비율로 물은 얼음물, 달걀 흰자1개,

기름 넉넉히(냉이가 충분히 들어갈 수 있는 정도)

 

<소스>

간장 5스푼, 식초 3방울, 고춧가루 1꼬집, 참기름 조금

 

#튀길 때 발열 점이 높은 기름을 사용하는 게 좋다. 250도 정도의 카놀라유, 230도 정도의 해바라기유, 220도의 콩기름유 가 적당합니다. 채소는 150도에 적당한 온도에 튀기는게 좋은데 굵은 소금을 떨어뜨렸을 때 다시 올라오면 150도 정도입니다.

 

#냉이는 너무 많이 넣지 않고 5개 정도에서 튀겨야 기름 온도가 떨어지지 않아 바삭바삭한 튀김을 만들 수 있다.

 

① 먹고 싶은 냉이를 깨끗하게 손질합니다.

 

② 물과 반죽을 1대 1로 하되 얼음물을 사용하면 더 바삭한 튀김을 얻을 수 있고 달걀 흰자를 같이 넣을 때 알끈을 제거해서 넣으면 식감이 더 부드러워집니다.

 

③ 반죽이 완성이 되면 냉이를 반죽에 담궈 노릇노릇 튀겨주면 맛있는 냉이튀김 완성!

 

④ 간장에 고춧가루 살짝 뿌리고 식초 3방울 떨어뜨리고 참기름 두르면 새콤매콤한 간장완성!

냉이튀김을 찍어서 먹으면 끝!


4. 냉이주

<재료>


냉이, 설탕, 담금주


 냉이와 설탕, 술을 각각 1 : 0.1 : 1.5 비율에 맞춰서 담급니다.


 며칠 상온에 숙성했다가 냉이의 푸릇한 색깔이 올라오면 완성!


#오래 숙성될수록 맛과 향이 좋습니다.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 링크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