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홈
  2. 뉴스
  3. 오늘의 뉴스

오늘의 뉴스

'자치경찰' 산통 끝 통과..재의 요구할까?
인쇄인쇄 확대 축소 좋아요좋아요 551  취재기자 : 신병관, 방송일 : 2021-04-30, 조회 : 3,551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 링크복사
자치경찰 조례안 충북 자치경찰 김영주 박문의 이옥규
Loading the player..


좋아요


◀앵커▶
갖은 논란 끝에 충청북도 자치경찰 조례안이 충북도의회를 통과했습니다.
시범운영을 거쳐 오는 7월 본격 시행을 앞두게 됐는데요.
충청북도의 재의 요구라는 변수는 남아있습니다.
신병관기자입니다.


◀리포트▶
자치경찰 조례안이 본회의에 상정되자, 상임위에서 후생복지 대상을 대폭 늘린 조항을 다시 논의하자는 요청이 나왔습니다.

◀SYN▶
김영주 도의원(더불어민주당)
법으로서 규정으로서 해결하지 못하고 지방경찰과 지방자치단체와 또 지방의회에 고민거리를 던져놓고 갈등을 부추겼다고 생각을 합니다.

정회가 선포되고 토론이 벌어졌지만, 이의가 있는 경우 추후 개정하기로 하고, 기존 상임위 수정안을 그대로 통과시켰습니다.

◀SYN▶
박문희 충북도의회 의장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추후 개정하는 것으로 이렇게 논의들이 돼서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조례는 통과됐지만 후유증은 컸습니다.

정부가 자치경찰제를 졸속으로 추진해 혼란만 가중시켰다는 비판이 계속됐고,

의장 발언을 놓고 여야 의원이 대립하며 고성이 오가기도 했습니다.

◀SYN▶
이옥규 도의원(국민의힘)
"경찰 앞에 무릎 꿇고 가겠다는 얘기나 똑같은 거지"라며 마치 동료의원들이 경찰의 하수인인 양 폄하 발언을 서슴지 않았습니다.

◀SYN▶
박문희 충북도의회 의장
민주적 절차를 다 지켰기 때문에 저는 이옥규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에 대해서 수용할 수 없다라는 말씀 분명히 드리면서..

충청북도는 재의를 요구할 지 고심하고 있습니다.

법률간 충돌이 이뤄진다는 판단이지만, 자칫 시범 실시에 차질이 빚어질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재의를 요구하면 의원 과반 출석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재의결되고, 부결되면 다시 조례안을 제정해야 합니다.

"자치경찰제가 주민의 관심은 없고 경찰과 도의 대립만 격화되고 있다는 비판 속에 오는 7월 출발을 앞두고 있습니다.
mbc뉴스 신병관입니다."
(영상 김병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