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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선 철도 고속화 후속조치 추진
인쇄인쇄 확대 축소 좋아요좋아요 185  취재기자 : 신병관, 방송일 : 2019-02-13, 조회 : 1,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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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선 철도 고속화 후속조치 추진 강호축 구축 연결 철도망 예산 확보 신병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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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충북선 철도 고속화 확정의 축제 분위기도 잠시
충청북도가 용두사미가 되지 않도록
후속조치에 나섰습니다.
제대로 된 강호축 구축을 위해
연결 철도망 예산 확보 등
당장 해결할 과제가 하나 둘이 아닙니다.
신병관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충북선 철도 고속화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발표하며
반영하겠다는 예산은 1조 5천억 원,

호남고속철도와 충북선,
다시 강릉으로 가는 경강선과 연결하는 데
필요한 3천억 원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일반 철도망을 사용하자는 정부를
설득하지 못하면, 자칫 충북선만 고속인
강호축이 될 우려도 있습니다.


[ 박기순 충청북도 교통정책과장 ]
사업계획에 대한 적정성 검토를 6월 말까지
KDI(한국개발연구원)에서 실시하게 돼 있습니다.
사업계획 적정성 부분에 오송 연결선 그리고 원주 연결선을 포함을 해서...

충청북도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후속조치에 착수했습니다.

연결 철도망 예산 확보는 물론
충북선 철도 고속화와 연계해 오송역세권과
충주, 제천 개발 방안 등을 짜고 있습니다.

연결 도로와 각종 산업단지도
국가 계획에 반영한다는 전략입니다.


[ 임택수 충청북도 정책기획관 ]
강호축 관련한 경박단소형의 IT, BT
여러 가지 사업들을 저희가 부가적으로 추가해서
넣을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에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정부가 나머지 지역 사업
배정에는 인색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를 통해
철도 엑스축이자 강호축의 중심이라는
큰 그림을 그려낸 충청북도,

스스로도 첫 단추를 채웠을 뿐이라며
후속조치 추진에 담금질을 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신병관입니다.(영상 임재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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