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홈
  2. 뉴스
  3. 오늘의 뉴스

오늘의 뉴스

지역 대학생 시선으로 '도시재생'
인쇄인쇄 확대 축소 좋아요좋아요 171  취재기자 : 이지현, 방송일 : 2021-11-03, 조회 : 1,846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 링크복사
도시재생 사업 지자체, 지역대학 참여 충주시 생활체육공원
Loading the player..


좋아요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도시재생 사업.

충주에서는 13년째 지역 대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시선으로 문제점을 바라보고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서인데요.

단지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법령과 현실성을 따져가며 대규모 사업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이지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03년 조성된 충주의 한 생활체육공원.

도로가 맞물려 접근성이 좋지만 체육시설이 많아 산책하거나 풍경을 보기에는 아쉽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해법을 찾은 건 지역 대학 학생들입니다.

인공적인 체육시설을 실내로 옮겨 녹지공간을 넓히고, 실내시설 천장 또한 잔디로 덮어 언덕처럼 만들도록 제안했습니다.

고층 건물이 없는 주변 여건을 한껏 활용해 쉼터로서 공원을 부각한 겁니다.

◀INT▶이재용/건국대 글로컬캠퍼스 산업디자인학과
"체육시설 자체가 구기 종목 위주로 돼 있다 보니까 좀 더 다양한 사람들한테 즐길 수 있는 공원으로..."

관광사업이 주춤한 조정경기장 일대도 개선 대상이 됐습니다.

자전거 이용객이 많이 찾아오는 데서 착안해 자전거 주차와 세척, 정비와 함께 숙박할 수 있는 시설을 고안했습니다.

모두 충주시가 지역 대학생에게서 받은 도시재생 프로젝트들입니다.

◀INT▶김승혁/건국대 글로컬캠퍼스 산업디자인학과
"서울이나 경기도권에서도 충주시를 거쳐서 넘어가는 자전거 객들이 많은데 충주쯤 왔을 때 하루 묵고 다음 날 이어갈 수 있도록"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시작했는데, 실제로 사업을 추진해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INT▶윤명한/건국대 글로컬캠퍼스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결과물들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는 가정하에서 시설에 대한 문제점을 수요조사를 받고 그것을 가지고 법적 검토 혹은 기술적인 검토를 통해서"

지난 2009년부터 협업해 지금까지 제안된 프로젝트가 140여 개.

우범지대였던 골목길을 산책로로 만드는 공간개선부터 수안보 옛 스키장을 활용하는 굵직한 사업까지 10분의 1가량이 실제 사업으로 연결됐습니다.

◀INT▶김태환/충주시 도시재생과
"이 결과물을 가지고서 실과소에서 적극적으로 사업에 그 아이디어들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이 있고요. 또 정부나 충청북도에서 공모사업을 하잖아요. 공모사업의 기초 자료로 써요."

지자체와 지역 대학이 함께 만드는 도시재생.지역의 경관을 바꿔놓고 있습니다.
MBC 뉴스 이지현입니다.
(영상취재 양태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