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홈
  2. 뉴스
  3. 오늘의 뉴스

오늘의 뉴스

LH 석면 불법 철거 단지 건강영향조사 착수
인쇄인쇄 확대 축소 좋아요좋아요 8  취재기자 : 조미애, 방송일 : 2022-11-17, 조회 : 1,025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 링크복사
LH 공공임대주택 석면 불법철거
Loading the player..


좋아요


MBC가 고발한 LH 공공임대주택 석면 불법 철거와 관련해, LH가 해당 단지 주민들과 철거 노동자를 대상으로 건강영향조사에 나섭니다.

 잠복기가 긴 석면 질환 특성상 정작 과학적인 노출 평가가 빠져 있어 실효성이 우려됩니다.
 조미애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국 16개 임대아파트 리모델링 과정에서 석면 자재를 무방비 상태로 불법 철거한 LH가 사후 조치로 건강 영향 조사 발주에 들어갔습니다.

앞서 지난 9월 조사하려고 나섰다가 조사 대상 축소 논란을 불렀던 LH는, 철거 작업자 80명과 단지당 주민 150명씩 모두 2천 명을 대상으로 정하고 조사 수행 기관 입찰을 진행 중입니다.

 진찰과 흉부 X-ray 촬영 등 1차 검진 후, 석면 질환 의심자에 대해선 흉부CT촬영, 폐기능 검사 등 추가 검진을 벌여,

 석면 질환 진단을 받으면 국가로부터 의료비와 생활비를 지원받는 석면 피해 인정을 돕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철거 지점과의 거리나 당시 날씨 등에 따라 석면 노출 정도가 천차만별인데, 과학적 분석 없이 조사를 설계해 실효성에 우려도 나옵니다.

 ◀INT▶ 임종한/인하대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교수
"똑같은 상황 자체를 이제 재현해서 시뮬레이션해서 석면의 비산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측정해야 되고요. 대기 샘플링을 통해서 어느 지역까지 석면이 비산되어지는지를 파악해서 전체적인 피해 범위를 산출해야 합니다. 조사 범위를 정하고 모니터링에 대한 체계를 세우는 거가 우선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또 석면 질환 잠복기는 짧아도 10년 이상이라, 이번 일회성 건강 영향 조사 결과로 피해 여부를 판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석면의 경우 특히 추적 조사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환경부는 LH로부터 피해 우려 노동자와 주민들의 최종 명단을 받아 추후 피해 구제의 토대가 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LH는 조사 전문기관이 확정되면 구체적인 조사 방법과 대상 범위를 확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조미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