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홈
  2. 뉴스
  3. 오늘의 뉴스

오늘의 뉴스

[집중취재]번호판 없는 오토바이, 사고 내도 도망가면 그만?
인쇄인쇄 확대 축소 좋아요좋아요 120  취재기자 : 김은초, 방송일 : 2021-11-11, 조회 : 2,070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 링크복사
번호판 미부착 오토바이 교통법규 위반 오토바이 전면 번호판 의무화
Loading the player..


좋아요


도로를 달리던 오토바이가 앞서가던 승용차를 들이받고 달아났는데 운전자를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토바이에 번호판이 없었기 때문인데요.

심지어 번호판이 없으니 교통법규 위반으로 적발되더라도 아예 오토바이를 버려두고 도망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김은초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1일, 한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에 올라온 차량 블랙박스 영상입니다.

1차로를 달리던 오토바이가 앞에 멈춰선 승용차를 그대로 들이받습니다.

뒷바퀴가 번쩍 들썩일 정도로 세게 부딪쳤습니다.

그런데 운전자는 떨어뜨린 물건을 줍고는 다시 오토바이에 올라타더니 그대로 달아납니다.

영상을 올린 사람은 이 오토바이가 번호판을 달지 않았고, 사고를 낸 뒤 도주했다고 밝혔습니다.

◀SYN▶서울 수서경찰서 관계자
"찾기가 힘들죠. (오토바이) 번호가 없는데 찾기가... 어떻게 찾겠어요, 대로변에는 CCTV가 없는데."

충북에도 번호판 없는 오토바이들이 많습니다.

청주의 한 경찰 지구대에서는 번호판을 뗀 오토바이를 단속해 압수했는데, 이렇게 들어온 게 올 들어서만 서른 대나 됩니다.

아예 오토바이를 버려두고 도망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INT▶이상현 / 청주 상당경찰서 용암지구대
"단속 과정에서 도주해서 오토바이를 버리고 가거나 지구대에 단속해서 가져오더라도 찾아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험 비용, 벌금을 같이 내야 하기 때문에 그 비용이 오토바이를 사는 비용보다 (커서)."

번호판이 없는 오토바이는 교통법규를 위반해도 신고와 단속이 어렵다 보니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충북에서는 지난 3년간 번호판이 없는 미신고 오토바이 사고로 478명이 죽거나 다쳤는데, 번호판을 가리거나 훼손한 경우까지 합하면 피해는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SYN▶오토바이 배달 종사자
"신호 다 지키면 늦어지는데 고객들은 늦어지면 보통 환불을 하거나 취소를 해서 신호 한두 개 정도는 (위반하고) 가다 보니까 그런 거 안 찍히려고..."

번호판이 있더라도 단속카메라에 찍히지 않도록 까맣게 칠하거나 꺾어 놓기도 합니다.

◀INT▶김필수 /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기동성이 있다고 생각을 해서, 헬멧을 쓰게 되면 익명성이라는 생각을 갖고 불법을 저지르는 경우도 굉장히 많다는 겁니다. 이륜차에 관련해서는 정부에서 사실 손을 놓고 있는 거나 다름이 없을 정도로..."

현재 오토바이 전면 번호판 의무화에 관한 법이 국회에서 논의 중이지만, 당장 뒷번호판조차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상황입니다.

익명성에 숨은 번호판 미부착 오토바이의 무법 주행을 막을 강력한 대책이 시급합니다.

MBC뉴스 김은초입니다.

영상취재: 임태규, 천교화
영상편집: 김현섭
CG: 변경미